에코생활

"처음이예요" 연애경험 축소·뻥튀기 왜?…미혼남녀 속내 엿보니?

세미예 2012. 7. 11. 09:49

"오빠는 네가 처음이야"

"정말이예요?"
"그럼, 정말이지."

"그걸 어떻게 믿어요."

"오빠가 내 프러포즈 받아주면 정말 잘할께."

"거짓말? 그걸 어떻게 믿어요?"





연애를 하다보면 거짓말을 하게 됩니다. 어떨때는 경험을 축소하게 됩니다. 대폭축소해 처음이라고 말을 하게 됩니다. 또 어떤 때는 잔뜩 부풀리기를 하게 됩니다. 뻥튀기도 하게 됩니다.

연애횟수와 경험에 관해 왜 처음이라고 대폭 줄여 말하기도 하고 또 어떤 때는 부풀리기를 하고 심지어는 뻥튀기를 하게 될까요.

연애 횟수와 경험에 관해 축소와 뻥튀기는 왜 하게되는 것일까요. 연애 경험에 관해 생각해 봤습니다.


"연애가 처음" 알고보니 거짓말?

"속상해 죽겠어요. 글쎄 처음이라고 해놓고 알고보니 내가 알고 애와 예전에 사귀고 있었어요"

한 모임에 갔더니 젊은 회원이 다짜고짜 현재 사귀고 있는 남자친구에 대해 불평을 합니다. 사연인즉 남자친구가 연애가 처음이라고 해놓고 알고보니 처음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왜 연애가 처음이 아닌데도 그 남자친구는 처음인 것처럼 했을까요.

 

연애 처음인 것처럼 거짓말 왜?
"흔히 하게되는 거짓말인데…" 

이 여성 회원의 이야기를 듣고있던 다른 회원들이 웃습니다. 심각하게 이야기했는데 다른 회원들이 웃었더니 의아해 합니다. 다른 회원들은 연애를 하면 흔히 하게 되는 거짓말인데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인다고 말합니다. 많은 회원들이 연애 경험 횟수를 줄이거나 늘려 말했다고 예전의 경험을 이야기 합니다.


연애 오빠가 처음이예요? 진짜?
"오빠가 처음이예요"
"오빠는 네가 처음이야"
 
사귀고 있는 사람에게 '오빠가 처음이예요'라거나 '오빠는 네가 처음이야'라는 식으로 거짓말을 하게 되는 이유는 뭘까요. 


연애경험 횟수 거짓말은 상대방이 부담스워할까봐? 

연애하면서 연애경험 횟수를 줄이거나 늘려 말했다는 회원들에게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가장 많은 사람이 그 이유로 '연애 경험이 없거나 적다고 하면 상대방이 부담스러워 할까봐'라고 말합니다. 

상대방과의 연애경험을 비슷하게?
연애 '상대방이 부담스러워 할까봐'라는 대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그 다음은 '상대방과의 연애 경험과 비슷하게 맞추기 위해서'라고 말합니다. 일종의 배려라고 합니다. 전혀 경험이 없는 상대에겐 '처음이야'라고 말해 동류의식을 느끼게 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경험이 있는 상대에겐 횟수를 늘려 말하게 된다고 합니다.





연애경험이 많으면 바람둥이처럼 보일까봐?
연애경험 횟수를 축소하는 또다른 이유는 '바람둥이처럼 보일까봐'라고 말합니다. 경험이 많다고 하면 자칫 바람둥이처럼 오해할까봐 연애경험을 축소하게 된다고 합니다. 

결혼전 몇번의 연애경험이 적당할까? 
연애경험은 과연 몇번이면 적당할까요. 미혼남녀들은 결혼 전까지 몇번이나 연애경험이 있어야 적당하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일까요. 미혼남녀 회원들에게 물어봤습니다. 그들의 대답속에서 솔직한 속내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연애경험 여성은 2~3회, 남성은 4~5회
젊은 미혼 남녀회원들이 많은 관계로 결혼전 몇번의 연애경험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지 물었습니다. 여성회원들은 2~3회가 가장 많습니다. 남자회원들은 4~5회가 가장 적당한 연애 경험이라고 합니다.
 




연애경험 거짓말은 언젠가 장애물?
과거의 연애 경험에 대해서 축소하거나 뻥튀기 괜찮을까요. 하지만 전혀 그렇지가 않습니다. 연애경험에 관해 거짓말을 하는 것은 당장은 괜찮을지 모르지만 장기적인 교제와 결혼에는 오히려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거짓말은 더 큰 거짓말을 낳게 되고 연애에 언젠가는 위험요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연애는 신뢰가 중요?
남녀 관계, 특히 연애에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은 서로가 서로에 대한 신뢰입니다. 따라서 당장 눈앞의 상황에 급급해 거짓말을 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거짓말 보다는 진솔하게 접근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혹시 연인에게 거짓말을 했다면 솔직하게 고백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아름다운 관계를 유지하는 게 현명할 것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