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치매초기증상 장 박테리아 관계?…장박테이아와 치매 관계는?

"치매와 자꾸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데 장하고 무슨 관계가 있나요?"

"무슨 소리예요? 장하고 치매는 전혀 다른 것 같은데."

"치매는 두뇌 부분에 문제가 생긴 것인데?"

"그래요? 치매가 장 박테리아와 관계가 있대요."

"무슨 그런 황당한 소리가 다 있어요."


치매 (dementia)가 요즘 사회문제화되고 있습니다. 연세 드신 분이 어느날부터인가 아이같은 행동을 하기 시작합니다. 치매환자가 발생한 가정에서는 여간 걱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마땅한 치료책은 없이 아이 같은 어르신을 돌보는 일이 여간 힘드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치매는 왜 생길까요. 또 어떻게 하면 치매를 예방할 수 있을까요. 누구나 닥치기 쉬운 치매. 치매가 사회문제화 되면서 많은 과학자들이 이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이를 완치할만한 치료제를 개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치매초기증상 나타날때 장 박테리아와 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소개하려 합니다.


치매초기증상 장 박테리아 관계?…장박테이아와 치매 무슨 관계?


치매가 뭐길래?

치매는 어르신이 아이들같은 지능을 지니게 되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그런데 치매란 말은 라틴어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한마디로 정신이 없어진 것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치매는 정상적으로 생활해오던 사람이 다양한 원인에 인해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이전에 비해 인지 기능이 지속적이고 전반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나타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치매 장박테리아와 어떤 관계길래?

"치매, 腸박테리아와 관계 있다."  이렇게 누군가 말을 했다면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이상한 사람쯤으로 치부할 것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도대체 말이 안되기 떄문입니다. 그런데 과학자의 연구결과 치매가 장박테리아와 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주목되고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치매가 장(腸) 박테리아와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치매 장박테리아와 관계있다 누가 연구했길래?

"치매, 腸박테리아와 관계 있다." 이렇게 용감하게 주장하고 연구결과를 발표한 사람은 스웨덴 룬드대학의 프리다 할레니우스 박사입니다. 그는 치매 모델 쥐와 건강한 쥐는 장 박테리아의 구성이 다르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Gut bacteria may play a role in Alzheimer's disease). 


그의 연구결과는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최신호에 실렸습니다. 또한 메디컬 익스프레스 등 주요 외신들이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치매초기증상 장 박테리아 관계는 신선한 것이라 언론에서조차 주목하고 있습니다.


치매초기증상 장 박테리아 관계?…장박테이아와 치매 무슨 관계?



어떻게 연구했길래?

룬드대학의 프리다 할레니우스 박사 연구팀은 치매 모델 쥐와 건강한 쥐의 장 박테리아를 장 박테리아가 없는 쥐에 주입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치매 모델 쥐의 장 박테리아가 주입된 쥐가 건강한 쥐의 장 박테리아가 주입된 쥐보다 치매의 원인으로 알려진 뇌세포 단백질 베타 아밀로이드가 훨씬 더 많이 발생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By studying both healthy and diseased mice, the researchers found that mice suffering from Alzheimer's have a different composition of gut bacteria compared to mice that are healthy. The researchers also studied Alzheimer's disease in mice that completely lacked bacteria to further test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stinal bacteria and the disease. Mice without bacteria had a significantly smaller amount of beta-amyloid plaque in the brain. Beta-amyloid plaques are the lumps that form at the nerve fibres in cases of Alzheimer's disease).


장박테리아 주입한 쥐 아밀로이드 많이 발생 무슨 의미?

프리다 할레니우스 박사는 치매 모델 쥐의 장 박테리아가 주입된 쥐가 건강한 쥐의 장 박테리아가 주입된 쥐보다 치매의 원인으로 알려진 뇌세포 단백질 베타 아밀로이드가 훨씬 더 많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그런데 이는 장 박테리아와 치매 사이에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그는 지적하고 있습니다(To clarify the link between intestinal flora and the occurrence of the disease, the researchers transferred intestinal bacteria from diseased mice to germ-free mice, and discovered that the mice developed more beta-amyloid plaques in the brain compared to if they had received bacteria from healthy mice.

"Our study is unique as it shows a direct causal link between gut bacteria and Alzheimer's disease. It was striking that the mice which completely lacked bacteria developed much less plaque in the brain", says researcher Frida Fåk Hållenius, at the Food for Health Science Centre).


치매초기증상 장 박테리아 관계?…장박테이아와 치매 무슨 관계?


치매 장박테리아와 관계 영어기사를 봤더니

Gut bacteria may play a role in Alzheimer's disease

(메디컬익스프레스 영어기사 상세보기)


장박테리아 도대체 뭐길래?

장 박테리아가 정확하게 어떻게 구성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태어날 때 받은 장 박테리아와 유전자 그리고 식습관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학계는 믿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 주목한 베타 아밀로이드는 뇌세포 표면에 있는 단백질로 이 단백질이 응집돼 플라크를 형성하면 뇌세포들 사이의 신호가 전달되는 통로를 차단, 뇌세포가 죽으면서 치매를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치매초기증상 장 박테리아와 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살펴봤습니다.


세미예 블로그 관련 글

콩의 놀라운 효과?…유방암 환자 생존율 높여주는 콩 슈퍼푸드

임신중독증 자간전증 아찔?…임신중독증 겪으면 망막질환 발생 가능성

임신부 철분 섭취 많아도 적어도 문제?… 철분 과다섭취 당뇨병 위험?

만성피로 아찔했던 사연?…만성피로증후군 혈액검사로 진단 어떻게?

고지혈증 치료제 스타틴 불편한 진실?…스타틴 당뇨병 연관성은?

임신성 당뇨 노출 태아 비만 위험 높아…임신성 당뇨 비만 초래


Trackbacks 0 / Comments 1

숙성마늘 효능 대단해?…마늘 알고보니 건강식품의 왕?

마늘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하고 비만과 대사증후군 개선

숙성한 마늘 기능성물질 증진 및 피로개선 촉진에 좋아

"마늘이 몸에 좋다고  하니 많이 드세요."

"마늘 먹으면 냄새도 나고 먹기가 역겹더라구요."

"마늘처럼 건강에 좋은게 없으니 가급적 많이 드세요."

"도대체 왜 자꾸 마늘 먹으라고 하죠? 마늘이 얼마나 좋기에요?"

"마늘을 우리 몸이 좋아한대요."

"특히 고기 먹을때는 마늘과 함께 먹으라고 하네요."


마늘은 사람몸에 참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개선에도 좋고 무엇보다 항암작용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습니다. 최근엔 고기를 먹을때 반드시 함께 먹어야 할 필수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늘이 왜 좋은 것일까요. 





마늘은 어떤 작용을 하기에 우리 몸에 좋은 것일까요. 요즘 마늘을 평소 즐겨 먹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고기를 구워먹을때 마늘을 함께 구워먹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마늘 효능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그 중에서도 숙성마늘에 대해 알아봅니다.




마늘, 어느 부위를 먹어도 건강에 도움

마늘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마늘 자체로는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가 인증 받아 고시형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등록될 정도입니다. 마늘종의 경우 특히 봄철에 나는 마늘종의 비만과 대사증후군 개선 효과 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숙성한 마늘의 경우 기능성물질 증진 및 피로개선 촉진합니다.


과학적으로 입증된 마늘 효능

농촌진흥청은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알려진 마늘이 여러모로 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연구를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했습니다. 마늘을 동결 건조해 분말로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가 있는 것을 밝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고시형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로 2015년에 등록했으며 다수의 업체를 통해 상품화 됐습니다. 


또한, 마늘의 부산물인 마늘종은 체중을 줄여주고 혈중 중성지질과 콜레스테롤을 낮춰 비만과 대사증후군의 개선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최근에는, 숙성한 마늘이 봄철 환절기에 찾아오는 피곤함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동물실험을 통해 밝혀냈습니다. 


마늘 60℃, 15일 이상 숙성하면 항산화물질 등 증가

마늘을 60℃, 15일 이상 숙성하면 항산화물질(유기산, 폴리페놀 등)과 맛 성분(유리당, 아미노산 등)이 숙성기간이 길어질수록 증가하면서 마늘 특유의 향과 아린 맛이 줄어듭니다.  또한 추출물을 동물(생쥐)에 먹여 고강도 운동을 시켰을 때 운동수행능력이 65% 향상되고, 피로 물질(젖산) 생성량은 22% 감소했습니다.


특히, 체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글리코겐의 사용량은 39% 감소됐으며, 이는 피로개선 물질인 구연산을 먹인 동물과 비교했을 때 1.5배 이상의 효능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숙성마늘 효능 대단함이 다시한번 입증되었습니다.




숙성마늘의 근육피로 개선 효능

숙성마늘의 피로개선 효과는 트레드밀로 고강도 운동을 실시하여 육체적 피로 동물모델을 구축하여 평가하였는데 숙성마늘(추출물) 섭취군은 운동수행 30분 전 200mg/kg, 500mg/kg의 농도로 4주간 (5회/주) 경구 투여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숙성마늘(추출물) 섭취군은 섭취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운동수행능력 강화 및 피로 시 혈중에 축적되는 젖산의 생성을 억제하였고, 피로 시 근육 내 사용되어지는 인자인, 글리코겐의 사용을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마늘종의 비만・고지혈증 개선 효과

대사증후군이란 신진대사와 관련된 질환이 동반된다는 의미로 혈중 LDL(나쁜콜레스테롤)은 높고, HDL(좋은콜레스테롤)은 낮으며, 고혈압, 당뇨병을 비롯한 당대사 이상 등의 동시 다발적인 증상을 나타냅니다.


고지방식으로 비만을 유도한 생쥐를 대상으로 4주 동안 마늘종 추출물을 투여(250mg/kg) 했다고 합니다. 비만・고지혈증 개선 효능을 확인하기 위해 체중, 복부지방세포, 혈중 중성지방, 총 콜레스테롤, 공복혈당, 인슐린, 인슐린 저항성지표 등의 바이오마커를 평가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마늘종(추출물)을 섭취한 군은 섭취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체중 9.6%, 복부지방세포 크기 38%, 혈청 중성지질 18.3%∼22.6%, 총 콜레스테롤 14.0%∼19.6%, 공복혈당 21.8%∼22.3%, 혈중 인슐린 46.4%∼60.7%, 인슐린 저항성지표 43.9%∼54.8%가 줄었다고 합니다. . 


간의 중성지질과 총 콜레스테롤 농도도 각각 22.98%∼26.7%와 10.3%∼17.2%를 줄여 간 조직 내 지방 축적억제 효과를 보였으며, 변을 통한 중성지방 배설 효과는 약 160% 가량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마늘을 숙성하는 이유는 뭘까?

생마늘은 특유의 냄새와 아린 맛으로 인해 섭취가 제한적입니다.  숙성과정을 통해 마늘의 자극적인 맛과 냄새가 사라지는 반면 쫄깃한 식감과 단맛은 증가되어 마늘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좋은 점이 있습니다.


숙성하면 생마늘에 비해 어떤 효능이 증가할까

마늘은 항암, 콜레스테롤 저하, 동맥경화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이  있으며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된 대표적인 기능성 식품입니다. 생마늘과 마찬가지로 숙성마늘에서도 다양한 기능성이 보고돼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생마늘보다 숙성마늘이 항산화 효과는 2.5배, 항산화 관련 유전자 발현은 1.5배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특히 동물실험을 통한 숙성마늘의 피로개선 효과는 생마늘 대비 운동능력수행 능력은 65% 높였고, 피로물질 22% 감소, 근육글리코겐 사용량 39%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금까지 숙성마을 효능 알아봤습니다. 마늘 알고보니 어느 부분이나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의 왕이라 아니할 수 없을 정도로 좋은 식품임에 틀림없습니다.


세미예 블로그 관련 글

붉은색고기(적색육) 먹었더니?…적색육 식욕촉진 과식 유발

마늘에 조기출산 예방효과…마늘·말린과일에 숨은 효능?

삼겹살은 맛나? 삼겹살은 독약?…삼겹살 잘못 구우면 큰일?

Trackbacks 0 /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