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생활

띠동갑 사제관계 애인 사랑 가능해?…띠동갑 선생님과 제자 연애에서 부부까지?

세미예 2016. 5. 21. 18:07

"선생님, 사랑해요? 선생님 사랑해죠 되죠?"

"얘야. 농담이라고 그런 말 하지마라. 평생 애같은 너희들 어떻게 보고 지내라고."

"얘야, 선생님이 널 너무 사랑해."

"아휴 닭살. 나이 많은 늙다리 선생님을 누가 사랑해요. 나니까 봐주는 거죠."

"대화가 듣고보니 참 이상해요."

"그러게요? 그 관계가 참 궁금해지네요."





공원을 지나다가 여고생과 교사로 보이는 사람이 묘한 대화를 농담반 진담반 주고받습니다. 대화 대용이 재밌어 절로 귀가 갑니다. 교사가 어린 여고생을 데리고 대화를 하는게 진담같기도 하고 농담같기도 하고 몹시 헷갈렸습니다. 


선생님과 제자의 사랑 과연 가능할까요. 더군다나 띠동갑 사제관계 띠동갑 연애나 띠동갑 커플이나 띠동갑 사랑, 띠동갑 부부라면 어떨까요. 이런 묘한 관계는 사람들에게 묘한 감흥을 일으킵니다.




띠동갑 교사와 띠동갑 제자와의 사랑 가능할까?

불금날 지인이 차나 한잔 하자면서 부릅니다. 오랜만에 만나는 지인인 까닭에 성큼 다가갑니다. 그런데 지인의 표정이 밝지 않습니다.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는듯 보였습니다. 말하자면 말동무가 필요했던 모양입니다. 


말동무하러 지인을 만났습니다. 오랜만에 만난 지인은 한층 중후해 보이면서도 뭔가 말못할 고민을 잔뜩 안고 나온 사람같았습니다. 마치 세상의 고민은 홀로 다 짊어진 그런 모습이었습니다.


"띠동갑 교사와 띠동갑 제자의 사랑이 과연 가능해요?"

농담같지 않는 뜬금없는 소리에 혹시나 했었는데 역시나 뭔가 문제가 있는듯 보였습니다. 교사인 지인의 문제라면 늦바람이 단단이 났다는 이야기 같아 기분이 묘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벌써 지인의 아이는 대학을 준비하고 있는데 제자와 사랑에 빠졌다면 여간 큰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제발 지인의 이야기가 아니길 바랬습니다. 


우리사회에서 띠동갑 사제관계나 띠동갑 연애나 띠동갑 커플이야기는 아직도 여전히 색안경을 끼고 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띠동갑 사랑이나 띠동갑 부부까지 이뤄지려면 엄청난 고통과 수난과 장벽을 넘어서야 하기 때문입니다. 


초임때 여중학교서 여중생과 초임 남자 교사의 애틋한 감정

"띠동갑 선생님과 띠동갑 제자의 사랑 가능해"

다행스럽게도 지인의 이야기는 아니었습니다. 지인의 30대 중반 조카의 이야기였습니다. 조카의 이야기는 초임 교사로 첫 발령을 여자 중학교로 발령을 받으면서 생긴듯 합니다.


초임 교사가 그렇듯 뭔가 어색하고 서툴러 정신없이 보내는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나날을 쫓기듯 생활하고 있는데 어느날 여중생 제자들끼리 하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고 합니다. 반의 한 애가 자신을 선생님 이상으로 사랑하고 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순간 당황스럽고 황당해 어안이 벙벙했다고 합니다. 


평소 자신을 잘 따르고 유독 자신의 수업에 열중했던 그 아이가 이상한 감정 때문이었다니 황당하고 어이가 없었다고 합니다. 당시엔 사춘기 소녀의 감기와도 같은 증상이라고 치부하고 그냥 넘겼다고 합니다. 


사춘기 소녀의 애틋한 감정 말없는 평행선만 가로놓여

띠동갑 여중생 제자가 이상한 마음을 먹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챈 이 초보 교사는 가급적 이 학생을 멀리하려 했다고 합니다. 예전의 다정다감한 마음은 어느새 사라지고 그 학생에 대해 쌀쌀맞고 냉정하게 다른 아이와 똑같이 대하려 노력했다고 합니다. 아니 다른 아이보다 더욱 냉정하게 대했다고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선생님에게서 냉정한 말을 들은 그 아이는 혼자 몰래 눈물짓는 모습을 이 초보 교사는 지켜보곤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교사와 제자 사이에는 높은 벽이 있기 때문에 냉정하지 못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해서 1년간을 보내고 학년이 올라가고 담임마저 바뀌게 되었다고 합니다.


중학생 소녀가 여고생이 되어 다시 나타나다니?

초임 딱지를 떼고 서서이 결혼과 연애 생각을 하고 있던 3년차 시절 크리스마스시즌과 연말연시 이 교사의 여자친구는 집안이 해외로 여행을 떠나려고 분주히 준비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여자친구랑 멋진 연말연시를 보내려고 계획했던 게 틀어지자 기분이 우울해진 이 초보 선생은 교무실에서 선생님들끼리 연말이 다가오자 서로 당직을 안서려는 분위기에 휩싸이자 덜컥 당직을 바꿔줬다고 합니다. 


당직을 홀로 서려니 기분도 우울해지고 다가올 연말연시가 빨리 지나가기를 바랬다고 합니다.  그런데 당직을 서고 있던 저녁에 어떻게 당직을 알아냈는지 그 띠동갑 제자 아이가 학교로 찾아왔다고 합니다. 


이미 고등학교에 진학을 해서 사춘기 소녀의 애틋한 감정은 없어진줄 알았는데 그 아이가 다시 나타난 것입니다. 그 아이는 뛰어왔는지 힘이 들어 보였고 눈가에 눈물이 맺혀 있었다고 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교사의 눈에는 여전히 아이의 모습으로 보였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설사 무슨 일이 있어도 우리사회에서 띠동갑 사제관계나 띠동갑 연애나 띠동갑 커플이야기는 엄청난 파장을 일으킬만한 것이었기에 이를 초기에 바로잡지 않으면 큰일이 날것이란 걸 잘 알기 때문이었습니다. 


흔히들 사랑에는 국경이 없다거나 띠동갑 사랑이나 띠동갑 부부 등에 관해 많이 관대해졌다고는 하지만 그건 모두 결혼에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일 뿐이었습니다. 



띠동갑 제자가 사랑 고백을 하다니?

"난 남녀공학 고등학교 진학해서 남학생들 하고 있어도 선생님만 생각났어요."

"그게 무슨 소리니? 또 무슨 일이야?"


당직을 서고 있는데 나타난 이 소녀는 눈가에 그렁그렁한 눈물이 맺힌채 속마음을 털어놓기 시작하더랍니다. 하지만 이 선생님은 선생과 제자는 엄연히 하나의 선이 존재하고 선생과 제자 사이 그 이하도 그 이상도 절대 안된다고 단호하게 말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소녀는 그동안 몇년동안 선생님을 향해 눈치를 주었었는데 몰랐으냐면서 은근히 원망의 눈총을 보내더랍니다. 자신은 고등학교 진학해서도 지금까지 선생님 외에는 다른 남자를 생각하지 않았다고 고백하더랍니다. 


오히려 선생님을 그렇게 좋아하는데 마음을 알아주고 보듬어 주고 받아주면 안되겠느냐고 애원을 하더랍니다. 


소녀의 사랑을 받아줘서도 받을수도 없었던게 당시 이 교사의 마음이었다고 합니다. 우리사회에서 띠동갑 사제관계나 띠동갑 연애나 띠동갑 커플이야기는 그 자체만으로 엄청난 사단이 일어날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흔히들 사랑에는 국경이 없다거나 띠동갑 사랑이나 띠동갑 부부 등에 관해 많이 관대해졌다고는 하지만 그건 모두 사랑에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이지 띠동갑 사제관계나 띠동갑 연애나 띠동갑 커플까지도 그렇게 호락호락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애인에게 소녀의 이야기 했더니 돌아온 애인의 반응이?

소녀는 냉정한 선생님을 한없이 원망하면서 울면서 학교문을 나서더랍니다. 선생은 그 일이 있고 난후 사귀던 애인에게 그 소녀 이야기를 했다고 합니다.


당시 사귀고 있던 애인에게 솔직히 말하는게 좋을듯 해서 그렇게 했다고 합니다. 선생의 애인은 아무렇지도 않다는듯이 그 교사를 이래저래 위로를 해주었지만 결국 돌아온건..그녀가 멀리 떠났다는얘기일뿐이었다고 합니다.


겉으로는 충분히 이해를 하고 위로를 해주었지만 속으로는 얼마나 자기관리를 안했기에 띠동갑 사제관계가 이상하게 꼬였다거나 띠동갑 사제관계나 띠동갑 연애나 띠동갑 커플이야기가 별로 달갑지 않았던 모양이었습니다. 


흔히들 사랑에는 국경이 없다거나 띠동갑 사랑이나 띠동갑 부부 등에 관해 많이 관대해졌다고는 하지만 그녀는 자신의 애인이 그런 철없는 어린애랑 엮였다는 자체가 기분이 상했던 모양입니다.


애인은 떠나고 교사는 아이를 외면하고

실연의 아픔에 괴로워하고 있던 그 선생님에게 어느날 그 여고생이 다시 나타난 것입니다. 모든사실을 알아챈 그 소녀는 자신은 미안하다는말밖에 해줄수가 없다고 말하더랍니다. 그리고선 이내 용서해달라고빌더랍니다. 당시 실연의 아픔에 마음고생하던 그 선생님은 그 아이에 대한 분노로 그 아이를 철저하게 외면하고 저주에 가까운 말까지 해버렸다고 합니다. 


띠동갑 사제관계나 띠동갑 선생님과 제자의 연애나 띠동갑 사제 커플이야기는 그 자체만으로 사회적으로 절대 용납을 허용하지 않는 엄청난 파장을 일으킬만한 것이었기에 이를 초기에 바로잡지 않으면 큰일이 날것이란 걸 잘 알기 때문이었습니다. 


흔히들 사랑에는 국경이 없다거나 띠동갑 사랑이나 띠동갑 부부 등에 관해 많이 관대해졌다고는 하지만 그건 모두 결혼에 골인한 사람들이 듣기 좋으라고 해보는 소리일뿐 현실의 장벽은 너무나도 높기 때문입니다. 




대학생이 되어 걸려온 전화 "이젠 마음을 접었다"

세월은 쏜살같이 지나가 .3년이 흘러간 후 또다시 그 아이에게서 연락이 다시 왔다고 합니다. 대학생이 된 그녀는 계속해서 선생님과 사귀기를 원했지만 끝내 교사라는 울타리를 뛰어넘지 못하고 결국 그녀를 받아들일 수 없게 되었다고 합니다. 


"당신을 많이 사랑하고 좋아하고 그리워했지만 이젠 마음을접어야 겠어요."

어느날 그 여대생은 떨리는 목소리로 휴대전화로 작별을 통보하더랍니다. 순간 그 교사는 '한번만 더 매달려주면 달려갈수 있을텐데.'라고 속으론 그렇게 말하면서 겉으론 끝내 그녀를 외면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띠동갑 사제관계나 띠동갑 선생님과 제자의 연애나 띠동갑 사제 커플이야기 주인공만 아니었더라면 아마도 그 교사는 그녀를 받아들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띠동갑 사제관계나 띠동갑 선생님과 제자의 연애애나 띠동갑 사제 커플, 띠동갑 사랑이나 띠동갑 부부 등에 관해서는 여전히 현실의 장벽은 너무나도 높습니다. 이를 그 교사가 모를리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세월이 흘러 제자들과 모임에서 듣게된 그녀의 소식

시간은 아픔도 기쁨도 슬픔도 모두 묻거나 씻어버리는 모양입니다. 어느덧 그 여대생은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인이 되었을 무렵 선생님은 언제나처럼 마음 한켠에선 그녀를 그리워했다고 합니다. 그러던 어느날 제자들이 마련한 모임에 나가게 되었고 그녀 소식이 궁금해 우연찮게 묻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녀는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인이 되어 남자친구를 사귀게 되었는데 오랜 만남을 이어가지 못하고 누군가를 그리워하다가 이내 헤어지고 해외로 여행을 하는 등 방황을 많이 했다고 합니다. 선생님을 아직도 잊지 못하고 계속 그리워 하더랍니다. 


순간 띠동갑 사제관계나 띠동갑 선생님과 제자의 연애나 띠동갑 사제 커플이란 울타리를 훌훌 벗어버리고 그녀에게로 다가가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띠동갑 사제관계나 띠동갑 선생님과 제자의 연애나 띠동갑 사제 커플 띠동갑 사랑이나 띠동갑 부부 등에 관한 사회적 편견과 장벽을 잘 아는 이 선생님은 결코 그렇게 할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아직도 잊지 못하는 그녀, 갑자기 그녀를 사랑하고픈 마음이?

그 교사는 옛제자가 아직도 자신을 잊지 못하고 애튼한 마음을 품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서 갑자기 그녀를 만나 불같은 사랑을 해보고픈 마음을 품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먼저 교사신분으로 접근하지는 못하고 그녀가 연락을 다시한번 해 오거나 다시 만나자고 하게 되길 간절히 기도하고 그런 날이 오면 어떻게 할까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다고 합니다. 


이 교사는 그녀가 다시 나타난다면 띠동갑 사제관계나 띠동갑 선생님과 제자의 연애나 띠동갑 사제 커플이란 울타리를 훌훌 벗어버리고 그녀에게로 진정 다가서겠다는 다짐에 다짐을 했다고 합니다. 


띠동갑 사제관계나 띠동갑 선생님과 제자의 연애나 띠동갑 사제 커플 띠동갑 사랑이나 띠동갑 부부 등에 관한 사회적 편견과 장벽을 이젠 훌훌 털어버릴수 있는 용기를 낸 것입니다.  


어느날 갑자기 다시 나타난 그녀, 결국엔 받아들이지 못하는 애틋한 마음

그 선생님은 그토록 그녀를 만나고 싶었고 만나면 금방이라도 사랑이 이뤄질것만 같았다고 합니다. 세상의 모든 편견과 울타리를 훌훌 벗어버리고 그동안 그토록 냉정하게 외면한 그녀를 위로하고 따뜻하게 받아주리라 다짐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던 어느날 바람같이 그녀가 그 선생님앞에 나타난 것입니다. 


속으로는 너무나 기뻐 어쩔줄 몰랐지만 겉으로 태연하게 이번에도 결국엔 안되겠다고 스승과 제자로 남자고 마음에도 없는 소리를 해버리고 말았다고 합니다. 떨어지지 않는 발걸음을 옮기면서 자신의 이중성에 관해 심하게 자책을 하고 후회하고 또 후회했지만 그녀에게 다가설수 없었다고 합니다.


그녀가 다시 나타난다면 띠동갑 사제관계나 띠동갑 선생님과 제자의 연애나 띠동갑 사제 커플이란 울타리를 훌훌 벗어버리고 그녀에게로 다가서겠노라고 숱하게 다짐에 다짐을 했던 그 결심은 오간데 없고 결국엔 띠동갑 사제관계나 띠동갑 선생님과 제자의 연애나 띠동갑 사제 커플 띠동갑 사랑이나 띠동갑 부부 등에 관한 사회적 편견과 장벽을 생각하고 말았다고 합니다.   





마음의 병만 깊어진 선생님

그 교사는 그녀를 매몰차게 거절한 후 내내 속앓이만 하고 있다고 합니다. 속마음은 그녀에게 있는데 매몰차게 그녀를 거절해 버리고선 뒤돌아서서 그녀를 그리워하는 이중성에 대해 자책하고 아파하고 그 어리석음에 스스로 한탄하고 마음 아파하고 있다고 합니다.


마음이 크게 상심되고 아파서 결국 그 선생님은 삼촌되는 지인에게 이 문제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상담해 오더라고 합니다. 띠동갑 교사와 제자의 사랑 과연 이루어질수 없는 것일까요? 그 선생님은 그 제자를 받아들여 사랑의 결실을 맺어야 할까요. 아니면 선생과 제자로 남아야 할까요. 


이 선생님은 띠동갑 사제관계나 띠동갑 선생님과 제자의 연애나 띠동갑 사제 커플이란 사회적 색안경에 결국엔 사랑을 시작하지도 못하고 그리워하고 있습니다. 띠동갑 사제관계나 띠동갑 선생님과 제자의 연애나 띠동갑 사제 커플 띠동갑 사랑이나 띠동갑 부부 등에 관한 사회적 편견과 장벽이 그렇게 중요한 것일까요. 띠동갑 사제나 띠동갑 선생님과 제자는 사랑을 하면 안되는 것일까요.  


지인도 참 난처했다고 합니다. 아직까지도 우리 사회에 교사와 제자의 사랑에 관해 색안경이 엄연히 존재하고 띠동갑이라면 적지 않은 나이차로 인해 그녀의 부모에게도 결혼승낙도 싶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래저래 고민을 하고 있는 그 교사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를 하면서도 해법을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는 것은 아무래도 사회적 편견이 사랑에도 드리우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 생각됩니다. 과연 이 두 사람의 사랑은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그 두 사람의 사랑은 과연 사회적으로도 용납이 될수 없는 것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