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생활

운전면허증 갱신기간 1년이 지났네!…운전면허증 갱신기간 지나 아찔했던 사연

세미예 2009. 4. 29. 07:50


"운전면허증 갱신기간이 지났는데 어떡하지?"

"운전면허증상으로 갱신기간이 지났네요. 큰일이네."

"그러게요, 빨리 서둘렀으면 이런 일이 없었을텐데요."

"그러게요. 뭐 구제방법이 없을까요."

"글쎼요, 운전면허증 갱신기간 구제방법 있을듯 해요."





어느날 들여다본 운전면허증이 갱신기간을 넘겼다면 어떡하죠. 생각만 해도 아찔한 경험입니다. 최근 통장을 새로 만들려고 은행으로 달려갔습니다. 은행창구에 근문하시는 분이 실명인증 확인을 위해 신분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운전면허증이 눈에 띄길래 건넸습니다. 은행창구에 근무하시는 분이 ‘어머, 면허증 갱신기간이 지났네요’라고 말하더군요. 그래서 면허증을 받아 다시 이리저리 살펴봤습니다. 자세히 들여다 봤더니 정말로 면허증 갱신기간이 지났더군요. 그것도 1년이 넘었더군요. 갑자기 눈앞이 캄캄하더군요. 이런 경험 해보셨나요. 참으로 난감하더군요. 


운전면허 적성검사(갱신)기간 조회 사이트.


갱신기간을 1년이나 넘겼는데?

필자의 경우 지난해 3월23일날 면허증 만료일이었습니다. 지난해 6월22일까지 갱신을 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그동안 갱신을 하라는 우편이 날아오지 않아 아무런 생각없이 지냈습니다. 그런데, 면허 갱신기간이 지났더군요. 면허증 뒷면을 살펴봤습니다. ‘적정검사 또는 면허증 갱신기간 내에 적성검사 또는 면허증을 갱신하지 아니하면 범칙금이 부과되며 1년이 지나면 운전면허가 취소됩니다.’ 라고 씌여 있더군요. 내심 일이 복잡하게 되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범칙금이 얼마이며 당장 오늘 이후로 차를 몰고다닐 수 없는 상태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갱신기간이 아직 1년이나 남았다고? 

급한 마음에 경찰서로 전화를 넣었습니다. 그런데 경찰서에서는 엉뚱한 대답을 합니다. 갱신을 하려면 1년이 더 남았다고 합니다. 내년에 갱신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시한번 더 확인해 달라고 했습니다. 그래도 경찰서 직원의 대답은 똑같았습니다. 순간 안도의 한숨과 ‘이젠 살았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운전면허 시험단 홈페이지를 방문해 봤습니다. 그곳엔 아래와 같은 글이 있더군요.





===================================================== 적성검사 및 면허 갱신기간 

(1) 1종 운전면허 ⇒ 면허증상 표기된 적성검사기간 ※ 적성검사 주기 - 99. 4. 30일 이후 면허취득자 및 적성검사자 7년(65세이상 5년) 

(2) 2종 운전면허 ① 갱신기간 만료일이 2001. 6. 29 이전인 2종 면허증 소지자 ⇒ 면허증 상 표기된 갱신기간 ② 갱신기간 만료일이 2001. 6. 30 이후인 면허증 소지자 ⇒ 면허증 유효기간이 9년으로 자동 연장됨. 뒤로 미루어진 갱신기간(6개월)은 "사이버민원> 적성검사(면허갱신)기간조회"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종은 적성검사, 2종은 면허갱신기간입니다. 


적성검사 및 면허증갱신기간 만료일 다음날부터 의무불이행기간의 경과에 따라 1종 면허 - 3개월 이하 : 30,000원 - 3개월 초과 6개월 이하 : 40,000원 - 6개월 초과 9개월 이하 : 50,000원 - 9개월 초과 : 60,000원 적성검사 만료일 다음날부터 1년 경과시는 면허취소 2종 면허 - 갱신기간 경과 시: 20,000원 - 납부기간 경과 시 가산금(5%), 매 1월 경과 시 중가산금(1.2%) 부과 - 2008.6.22부터 시행 (관련 법개정 내용 자세히 보기) - 면허증갱신기간 만료일 다음날부터 1년 경과시 110일 면허정지 정지기간 만료시까지도 미갱신시 면허취소 =====================================================


운전면허 갱신기간 왜 몰랐을까? 

면허증 갱신기간이 자동연장된 사실을 필자는 왜 몰랐을까요. 뉴스라면 매일같이 지독스레 많이 접하는데 솔직히 몰랐습니다. 더군다나 경찰청에서 엽서나 정보레터로 보내주면 좋겠는데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언론사에서도 비중있게 다루지 않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면허증 갱신기간 여부를 알아보려면? 

운전면허 갱신기간은 평소 잘 신경을 안쓰고 운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엔 우편으로 보내주지도 않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기 쉽습니다. 이런 분들은 갱신기간을 인터넷으로 통해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이곳(클릭)으로 가시면 됩니다. 


이곳에서 주민번호와 이름만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르면 바로 알려줍니다. 이런 편리한 시스템이 있었는 지 이제 알게 되었습니다. 혹시 운전면허증을 들여다본 경험이 있습니까. 면허기간이 다가온다면 필자처럼 운전면허 사이트에 들러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미리미리 서둘러 아무런 문제가 없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