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경제

직장인들 어떤 잡담을 할까…직장인들 대화 솔직한 속내 엿봤더니?

세미예 2012. 12. 10. 11:09

"우리 회사 부장님은 어떻게나 많이 괴롭히던지…"

"우리 회사 사장님은 툭하면 구조조정 이야기를 꺼내서 싫어요"
"우리 회사 부장은 어찌나 음담패설을 많이 하던지…"

"우리 회사 부장님은 맨날 스트레스만 줘요."

"그래요? 참 이상하군요."

"회사 근무하기 참 불편해요."





직장이란 사회는 참 묘합니다. 사람들에게 경제적인 도움을 주는 동시에 자아가 실현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모인 곳이다보니 많은 일들이 일어납니다. 그 중에서도 직장 상사 이야기는 빼놓을래야 빼놓을 수가 없는 단골 주제입니다.

직장 동료 혹은 직장인들이 모이면 안주보다도 더 잘 오르내리는 직장상사 이야기. 도대체 직장상사가 어떻게 하길래 사람들은 직장상사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 말들이 많을까요.



직장인들 잡담 중 가장 많이 이야기 되는게 직장상사 흉보기?
"우리 회사 부장님은 툭하면 음담패설을 늘어놓는 바람에 몹시 거슬려요"
 "우리 회사 부장님은 일은 못하면서 부하직원들을 달달 볶아대요"

주말 사회인 모임에 참가했습니다. 직장인들 모임이라 모이면 자연스레 직장이야기들이 주를 이룹니다.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이야기 되는 게 '직장상사 흉보기'입니다.  하지만 이 흉보기는 직장인들이 모이면 스트레스 해소요, 제3자가 보기엔 흉보기입니다.


직장인 가십성 대화 소재 알고봤더니?
연말이라 직장인들이 모였습니다. 회원들은 만나자마자 이구동성으로 자기 회사의 부장이 어떻니, 사장이 어떻니 이런 직장상사의 흠담이 시작됩니다. 직장상사들이 마음껏 흠담 대상이 됩니다. 가장 많이 오르내리는 게 직장상사 이야기입니다. 그만큼 직장상사로부터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는 의미같습니다.

직장상사 흠담 중 가장 많은 이야기꺼리가 직장상사의 리더십입니다. 직장상사의 리더십 부재가 직장 후배로부터 흠담의 대상이 되고 있었습니다.





직장인 가십성 대화 소재 정치와 연예인 이야기는?
요즘 선거철을 맞아 정치인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더군다니 이번 대선엔 여야 후보가 팽팽한 터라 선거에 관련된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또한 연예인 이야기도 많이 나옵니다. 스타들의 결혼과 지나친 노출, 민망한 패션에서 훈훈한 이야기까지 다양한 연예인 이야기들이 오고갑니다.

직장인 가십성 대화 소재 직장동료 뒷담화와 후일담은?
직장상사와 정치와 연예인 이야기 못지않게 많이 등장하는 게 직장동료 뒷담화와 후일담입니다. 펀드에 가입했다가 폭삭 내려않은 이야기부터 불륜이 적발돼 이혼한 이야기, 부동산에 투자했다가 실패한 이야기, 아이들 이야기까지 다양합니다. 또한 프로젝트를 멋지게 해낸 아슬아슬한 이야기들도 심심찮게 나옵니다.





직장인 가십성 대화 소재 사내 연애는?
회원들의 이야기중 눈길을 끄는 게 있습니다. 바로 사내 연애이야기입니다. 한 남자 회원이 같은 부서 여성 회원을 몹시 짝사랑했다고 합니다. 잘해주면서도 차마 고백을 못했다고 합니다. 은근히 좋아해서 평소 잘 대해주곤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느날 청첩장을 돌려 첫번째 놀랐다고 합니다. 두번째 놀랬던 것은 다른 부서 직장선배와 사내커플이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두번이나 놀라 까무치는줄 알았다고 합니다.  

직장인들 가십성 대화 늘었다? 줄었다? 
회원들에게 물어봤습니다. 직장 내에서 가십성 대화가 과거보다 늘어났는지 아니면 줄었는지 질문을 해봤습니다. 대다수의 회원들이 가십성 대화가 과거보다 훨씬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회원들이 너나 할것없이 가십성 대화가 많이 늘었다고 하니 사람들의 할 이야기가 많아진 것 같았습니다.





직장인들 가십성 대화 나누는 이유는?
회원들에게 다시 물어봤습니다. 직장내에서 대화가 많이 늘었다면 왜 늘었을까요. 회원들은 회사 및 다른 사람 관련 정보를 얻기위해, 억누른 감정을 표출하기 위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동료와 선후배간의 친밀감 형성을 위해, 직장상사에 대한 내 불만을 다른 사람이 알아주기 위해서 가십성 대화를 나눈다고 합니다.   

직장인들 가십성 대화 늘어나는 이유는?
직장인들은 모이면 가십성 대화를 나눕니다. 그런데, 이같은 대화가 날로 늘어나는 원인으로는 SNS(소셜네트워드크)와 같은 오늘날의 디지털 매체의 확산과 해고와 임금 차별화 승진의 불평등 등을 지적합니다. 어떠세요. 직장인들의 가십성 대화 어떻게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