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뱃살·몸무게 줄이기 고민했다면?…유산소운동 체중줄이기 효자 왜?

세미예 2012. 12. 22. 09:38

"체중을 줄이고 싶은데 뭐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자꾸만 뱃살이 불어서 고민이 되는데 어떡하죠."
병원에서 운동을 하라고 하는데 어떤 운동이 좋죠."

"유산소운동이 몸에 좋지 않을까요?"

"유산소운동 어떻게 해야만 우리 몸이 좋아하나요."

"글쎄요, 운동하는 방법도 따로 있는 것 같아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이어트와 뱃살을 줄이려는 노력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고 체중 줄이기를 하고 뱃살을 줄이는 노력을 해야할까요.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와 관련 다양한 방법들과 이야기들이 다이어트 열풍을 타고 제시되고 있습니다. 내게 맞는 다이어트와 운동법은 어떤게 좋을까요. 최근의 연구를 참고해보면 어떨까요.





지방 태워 체중 줄이려면 유산소 운동이 좋아?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를 하도록 만든 장본인은 바로 지방입니다. 그렇다면 몸속에 쌓인 과다한 지방을 어떻게 태워 없앨까요. 바로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의 성공이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지방을 연소시켜 체중을 줄이는 데는 걷기, 달리기,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유산소 운동이 왜 좋을까요. 유산소 운동을 하면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에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유산소운동 체중줄이기 효과' 누가 연구?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를 하는데 유산소운동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미국 듀크 대학 의과대학 운동생리학교수 레슬리 윌리스 박사의 연구결과입니다. 그는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를 위해 유산소 운동이 근력강화 운동이나 이 두 가지를 합친 것보다 체중감소 효과가 더 크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보도했습니다.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에 유산소 운동 효과가 크다는 뜻입니다.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를 위해서는 유산소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서라는 이야기입니다.





'유산소운동 체중줄이기 효과'  어떻게 연구했을까?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에 유산소 운동이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레슬리 윌리스 박사팀이 연구한 것입니다.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에 유산소 운동이 좋다는 사실을 알아보기 위해 레슬리 윌리스 박사팀은 과체중 또는 비만인 성인 119명을 3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유산소 운동, 근력강화 운동, 유산소 운동 + 근력강화 운동을 8개월 동안 하게 했다고 합니다. 


8개월 동안 살펴본 결과 유산소 운동 그룹에서 체중과 체지방이 가장 많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윌리스 박사는 밝혔습니다.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에 유산소운동 효과가 커다는 사실이 입증된 것입니다.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를 위해 유산소 운동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유산소운동 체중 줄이기 효과 
윌리스 박사의 연구결과 전체적으로 유산소 운동 그룹과 유산소 운동에 근력강화 운동을 함께한 그룹이 근력강화 운동만 한 그룹에 비해 더 많이 체중이 줄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에 유산소 운동이 그만이라는 이야기입니다.

근력강화 운동 그룹은 지방을 제외한 제지방체중(lean body mass)이 늘어나면서 전체적인 체중은 오히려 늘었다고 합니다. 유산소 운동 그룹은 운동시간이 주133분으로 근력강화 운동 그룹의 180분보다 적었는데도 체중감소 효과는 가장 크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강화 운동을 병행한 그룹은 전체적인 운동시간이 다른 그룹의 2배나 되었지만 유산소 운동 그룹에 비해서는 체중과 체지방이 별로 줄지 않았다. 다만 이 그룹은 허리둘레가 가장 많이 줄었다. 이는 운동시간이 가장 많았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에 유산소 운동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뜻입니다.




유산소 운동 일주일 약20km 뛰거나 걷기 운동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를 위해 윌리스 박사의 연구는 근력강화 운동은 휴식을 취할 때의 칼로리 연소량을 나타내는 휴식대사율(resting metabolic rate)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 실험에서는 이를 입증할만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유산소 운동 그룹은 유산소 운동기구인 러닝머신이나 일립티컬 머신을 이용해 일주일에 약20km를 뛰거나 걷는 운동을 하게 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에 유산소 운동이 중요하다는 연구가 실제 조사에서도 나타난 것입니다. 


근력강화 운동 그룹은 일주일에 3일, 매일 3회, 매회 8~12번씩 역기 들기 운동을 하게 했다고 합니다. 3번째 그룹은 이 두 가지 운동을 또 같은 강도로 병행하게 했고 각 그룹에 주문한 운동은 엄격한 감시 아래 진행됐다고 합니다. 이 연구결과는 '응용생리학 저널(Journal of Applied Physiolog)' 최신호에 발표됐습니다.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에 유산소 운동이 최고라는 뜻입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Aerobic Exercise Trumps Resistance Training for Weight and Fat Loss
(사이언스데일리 영어기사 상세보기)

유산소 운동으로 건강한 생활을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를 위해 현대인들은 노력합니다. 뱃살과 다이어트는 현대인들에게 크나큰 과제이자 건강의 적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를 위해 내몸에 맞는 적절한 운동을 찾아 다이어트와 뱃살과의 전쟁을 시작해 보면 어떨까요.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를 위해 해마다 연초에 세웠던 계획이 올해는 어떠셨나요. 그렇다면 지금부터라도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에 늦지 않았으니 도전해보면 어떨까요. 다이어트와 체중줄이기 뱃살 줄이기에 나서면 우리 몸이 참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