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생활

사랑고백은 누가 먼저?…사랑고백 절묘한 타이밍은 언제?

세미예 2013. 2. 14. 10:10

"사랑하고 있는 사람이 있는데 아직 고백을 못했어요."

"사랑고백을 하려니 참 망설여집니다."
"사랑고백을 했다가 안 받아주면 어떨까 걱정이 앞섭니다."
"사랑고백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사랑고백 멋지게 하고 싶고 기회도 잡고 싶어요."
"그래요? 적당한 시기에 슬쩍 해보세요."
"그 타이밍이 참 쉽지가 않은 것 같아요."




사람들은 때가 차면 짝을 만나고 사랑을 나누게 됩니다. 사람이 만나서 사랑에 빠지게 되기까지는 여러가지 과정을 겪게 됩니다. 사랑을 위해 어떤 과정을 겪게 될까요.

이런 과정을 알기 위해서는 사랑을 할 수 있는 적절한 타이밍이 필요합니다. 사랑은 서로간의 감정이기 때문에 감정이 공유될때 시작됩니다. 사랑의 시작을 위해서는 서로간의 느낌이 통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 느낌을 확인하는 게 여간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사랑에 실패를 하게 됩니다  

사랑을 위한 연애전선을 살펴보면 남녀간에도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그 미묘한 차이를 잘알고 대처하는 사람은 사랑을 좀 더 지혜롭고 현명하게 나누지만 그 차이를 잘 모르는 사람은 연애전선에 그만큼 손해가 됩니다. 남녀간의 보이지 않는 미묘한 차이. 그 차이를 인정하고 이해하고 알아나간다면 보다 훌륭한 사랑의 결실을 맺게되지 않을까요. 남녀간의 사랑에 대한 관점에 관해 살펴봤습니다.



사랑은 남자가 여자보다 빨리 빠진다?
사랑이란 감정은 참으로 묘합니다. 사랑은 남녀간에 묘하게 이끌리게 되는 감정입니다. 사랑은 동서고금 남녀노소를 초월합니다. 국경과 사회관습을 초월한 숭고한 감정입니다.


사랑은 느끼는 순간 그 감정은 금방이라도 터질 듯이 벅차오르게 돕니다. 이 벅찬 감정은 아무 일도 할 수 없을것만 같습니다. 이러한 터질 듯한 사랑의 감정은 남성이 여성보다 더 빨리 느낀다고 합니다. 큐피트의 사랑이 남자가 그 약효가 더 빠르다는 것입니다.  


사랑고백은 누가? 언제하면 좋을까?
남자와 여자가 만났니다. 남자와 여자는 첫눈에 반합니다. 그런데 고백을 못합니다. 우연치않게 만남은 이어집니다. 만남을 통해 사랑이란 감정은 있으되 이를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이렇게 사랑의 감정이 발전하여 드디어 사랑을 고백해야 하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사랑의 고백을 누가 먼저 하게 될까요. 사랑 고백은 남자가 먼저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자가 사랑을 먼저 느끼고 고백 또한 먼저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사랑고백' 누가 뭘 연구했기에?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심리학과의 마리사 해리슨 교수는 로맨스에 있어 여성이 남성보다 신중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자체가 재밌습니다. 사랑에 관한 연구와 더불어 사랑고백에 관한 연구인지라 사랑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귀가 솔깃한 이야기입니다.

해리슨 교수는 연구를 위해 모두 172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남녀관계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그의 연구 결과 남성은 몇 주 안에 사랑에 빠질 수 있지만, 여성에게는 이 과정이 몇 달까지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사랑을 고백하는데 있어서도 엄연히 남녀 차이가 있었다고 합니다. 사랑 고백에 관해서도 상대방에서 먼저 사랑한다고 고백한 비율이 남성이 여성보다 3배나 더 많았다고 합니다.





'사랑 고백' 어떻게 연구했기에?
사랑에 빠지는 기간과 사랑고백에 대한 연구는 해리슨 교수의 연구결과 입니다. 그는 인터뷰 대상이 된 대학생들에게 사랑에 빠진 것을 깨닫기까지 얼마나 걸렸는지 조사했다고 합니다. 


또한  사랑을 고백하기 전까지 상대방과 얼마나 깊은 연애를 맺었는지도 물었다고 합니다. 사랑고백에 관한 이런 연구는 사람들에게 언제 어떤 시기에 어떻게 사랑을 고백해 사랑을 성공할 수 있느냐에 대한 하나의 방법론과도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사회 통념과 달리 여성은 남성보다 현실적?
해리슨 교수는 여성들이 기존의 사회 통념처럼 미친 듯이 사랑에 빠져들지는 않는다고 말합니다. 그는 여성은 남성보다 현실적인 편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는 "그간 여성은 감정적 경험을 소화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사랑에 대해 덜 이성적이라고 인식돼왔다"고 말합니다.
 
남성은 보다 빨리 스킨쉽 원해? 

해리슨 교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성은 만난 지 몇 주 안에 적극적으로 대시를 바랐지만, 여성은 이를 시작하기 전까지 몇 달쯤 기다리는 것을 선호했다고 합니다.
 
해리슨 박사는 이와 관련해 "남성이 적극적 대시 때문에 먼저 사랑을 표현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조사 결과 정열적 사랑의 감정과 욕망은 메커니즘 자체가달랐다"고 말합니다.  



영어기사 보기
They are the three little words at the heart of every serious relationship.
(데일리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


사랑고백은 책임을 동반한 인간의 원초적 감정?

사랑고백은 참으로 하기 힘든 하나의 통과의례와 같은 것입니다. 하지만, 사랑을 고백하고 나면 서로간에 새로운 관계가 형성됩니다. 고백을 받아들이면 진짜 연인으로 발전해서 결혼으로 골인을 하거나 아니면 서로 갈라서는 계기가 됩니다. 이렇듯 사랑고백은 서로간에 책임을 동반한 신성한 일종의 행위입니다.




따라서 사랑고백은 보다 신중하게 하고 책임감을 갖고 보다 진지하게 이뤄져야 합니다. 순간적 감정으로 적절한 타이밍이 아닌데 이를 잘못 파악해 고백을 했다가 낭패를 겪는 경우가 없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