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경제

남녀 뇌구조 차이 알고보니?…뇌구조를 알면 남녀 차이 원인을 알수 있다?

세미예 2015. 12. 14. 06:00

"남자와 여자의 뇌 차이는 너무나도 뚜렷해요."

"무슨 소리예요. 남녀 뇌가 무슨 차이가 있을라구요?"

"아닌데? 남자와 여자의 뇌가 차이가 있으니까 서로 다른 행동을 하게 된 것이지요."

"아닌데? 무슨 차이가 있을라구요? 이해가 안됩니다."

"남자와 여자 뇌까지 차이가 있다는 말인가요?"




 

흔히들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라고 합니다. 그만큼 남자와 여자는 차이가 크다고 말합니다. 과연 남자와 여자의 두뇌는 차이가 클까요. 과연 차이가 있을까요. 사람들은 흔히들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그동안 남자와 여자는 차이가 크다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그런데 과학적 연구결과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남녀의 차이가 있는것 같은데 남녀 뇌차이 어떻게 알아낼까?

오랫동안 과학계에서는 남자와 여자는 뚜렷한 차이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일반 사람들의 생각도 이와 별반 다르지 않았습니다. 과연 일반사람들의 생각처럼 남자와 여자는 차이가 있을까요.


과학계에서도 남자와 여자는 뚜렷한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겁니다. 남자와 여자는 다른 생각과 다른 행동 양상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일까요? 남성 과학자들은 오랫동안 남녀의 두뇌에서 확실한 성징을 찾고 싶어 했습니다.  이들 남성 과학자들은 먼저 두뇌의 크기 차이에 주목했습니다. 남자와 여자의 뇌의 크기를 조사했더니 남성의 뇌가 여성 뇌보다 평균 15% 정도 크다는 사실을 알아낸 것입니다. 


두뇌 크기로 남성의 우월함 장담할수 있을까

과학계에서 조사를 했더니 남성의 뇌가 여성의 뇌보다 평균 15% 정도 크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그렇고 해서 과연 남성이 우수하다고 할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왜냐하면 최대 8㎏에 이르는 두뇌의 소유자 향유고래와 종종 5㎏이 넘는 두뇌 무게를 자랑하는 코끼리가 두뇌 무게 겨우 1.3~1.5㎏인 인간보다 더 지능적이지 않은 것만 봐도 두뇌 용량만으로는 남성의 우월함을 장담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20세기 내내 남녀 두뇌의 구조 및 기능 차이를 규명했다고 주장하는 논문이 잇따라 발표됐지만 그 자체로는 의미있는 숫자가 아니었습니다. 말하자면 두뇌의 크기가 크다고 해서 우수하다고 말할수 없다는 것입니다.


신기해요 여자는 국어, 남자는 수학 잘 한다고?

흔히 여자는 국어를 잘한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반면 남자는 수학을 잘한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이런 차이가 남자와 여자의 뇌구조 차이에서 오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런데 ‘남성과 여성의 뇌 구조는 다르다는 오랜 고정관념을 깬 연구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흔히 생각하는 남자와 여자의 뇌가 다르다는 관행에 마침표를 찍을 만한 이 연구 결과는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에 실렸습니다.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라는 책 제목처럼 남성과 여성이 뇌 구조에서부터 다르다는 세간의 인식은 사실이 아니라는 연구 결과는 영국의 가디언과 다수의 통신사 등 주요 외신들이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뇌구조에는 차이가 없다

남자와 여자의 뇌구조는 차이가 있을까요, 없을까요. 이스라엘 텔아비브대 연구팀이 최근 남녀 1400명 이상의 뇌를 자기공명영상(MRI)으로 촬영한 결과 ‘남성과 여성의 뇌 구조에 차이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남자와 여자의 뇌차이가 뚜렷하다고 이야기합니다. 그 예로 여성은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이나 다른 사람과 공감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남성은 문제를 이성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여겨져 왔습니다.

 

이런 남자의 뇌구조 차이를 여성의 경우 언어기능을 담당하는 ‘좌뇌’(뇌의 왼쪽)나 ‘해마’(기억을 저장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뇌 기관)가 발달됐고 남성은 공간적 사고력을 담당하는 ‘우뇌’(뇌의 오른쪽 부분)가 더 발달된 것으로 설명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연구팀이 남녀 참가자의 뇌에 있는 각 조직의 두께와 부피 등을 측정해보니 참가자의 6%만을 제외하고는 모든 조직의 크기가 비슷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남성과 여성의 뇌구조에는 차이가 없다'는 누가 어떻게 연구했을까

남자와 여자의 뇌구조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는  이스라엘 텔아비브대 연구팀이 발표한 것입니다. 이 대학 연구팀은 1400명의 두뇌를 자기 공명 영상(MRI) 기법으로 분석했다고 합니다(An analysis of over 1,400 MRI scans were used in the study, which looked at anatomy rather than how brains work).

 

연구진은 뇌 부위에 따라 조직 두께나 부피 등을 측정하고, 성별에 따라 주로 나타나는 특성과 그 부위를 구분해 '여성 구역', '남성 구역' 등으로 나눴다고 합니다. 이 같은 일련의 연구결과 '여성의 두뇌' 또는 '남성의 두뇌'라는 실체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합니다.  


이들은 뇌의 해부학적 구조에 집중해서 연구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남녀 차이가 가장 두드러진 부위를 찾아낸 다음 각각의 두뇌에서 그 존재 여부를 검토해 보니 23~53%는 특징적으로 여성 또는 남성 부위를 각각 적어도 하나 이상씩 갖고 있었다. 인간의 두뇌는 형질이 다양한 모자이크 즉 모듈(module)로 구성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남성과 여성의 뇌구조에는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 뭘 말할까

이스라엘 텔아비브대학 연구진은 1400명의 자기공명영상(MRI) 검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남성적 특성'을 보이거나 반대로 '여성적 특성'에 치우친 경우는 극히 드물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An analysis of over 1,400 MRI scans were used in the study, which looked at anatomy rather than how brains work).

 

연구진은 어느 한 쪽 성별에 치우친 특성을 보이는 뇌가 전체 분석 대상자료의 6% 안팎에 그친 데 비해 남녀 모두의 특성을 겸비한 뇌는 훨씬 많았다고 합니다(But only six per cent of the brains scanned consistently ranked as “most male” or “most female”. Researchers consistently failed to find patterns that set men and women apart).
이에 대해 이번 연구를 이끈 다프나 조엘 텔아비브대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가 인간의 뇌는 어느 한 쪽 성별의 카테고리에 속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는 사실을 알아낸게 중요하다고 지적합니다(Lead researcher, psychobiologist Daphna Joel at Tel Aviv University, says the idea that people have either a female or a male brain is an old one. She explains that the old theory suggests that once a foetus develops testicles, testosterone masculinities the brain. “If that were true, there would be two types of brain”, she says). 


 

 

남자와 여자 차이가 있어도 남자의 뇌와 여자의 뇌 구분되지 않아 
이번 연구를 이끈 다프나 조엘 텔아비브대 교수는 차이가 있어도 '남자의 뇌'나 '여자의 뇌'는 구분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그는 우리는 모두 하나하나의 독특한 모자이크라고 말합니다. 그는 사람이 어느 면에서는 남성적이고 다른 면에서는 여성스러운 특성을 보이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The study found that each brain is a “unique mosaic of features”, which do not identify with one particular gender. “We separate girls and boys, men and women all the time. It’s wrong, not just politically, but scientifically – everyone is different. “This extensive overlap undermines any attempt to distinguish between a “male” and a “female” form for specific brain features,” says Professor Joel).





'남성과 여성의 뇌구조에는 차이가 없다'  영어기사 보기 

Stereotypically 'male and female brains' aren't real, say scientists

(더 인디펜든트 영어기사 상세보기)

There's no such thing as a 'male brain' or 'female brain,' and scientists have the scans to prove it
(LA타임스 영어기사 상세보기)

Your Brain Is a Mosaic of Male and Female

(라이브 사이언스 영어기사 상세보기)

Men are from Mars, women are from Venus? New brain study says not

(더 가디언 영어기사 상세보기)

Male and female brains don't exist, and scientists have the scans to prove it

(더 미러지 영어기사 상세보기)

Are Men and Women Really Wired Differently? Science Says That's Bullshit

(사이언스 믹스 영어기사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