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칼럼

아이가 TV 많이 보면 섬뜩?…TV는 부모에 섬뜩? 아이에 무서운 TV 왜?

세미예 2013. 8. 28. 06:00

"아이가 텔레비전을 많이 보다보니 tv편성표만 찾아요. 어쩌죠?"

"방송편성표 찾는다고 뭐가 이상이 있겠어요. 텔레비전 많이 봐도 괜찮지 않을까요?"

"텔레비전과 tv편성표를 들여다보는 아이 때문에 은근히 걱정이 앞섭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바보상자인 tv를 너무 많이 찾는 것 같아요."

"자라나는 아이들에겐 TV가 안 좋은데 말입니다."

"그래도 아이를 어떻게 할 수 없어 보여주게 됩니다."




아침신문이 배달됩니다. 예전같으면 방송편성표에 먼저 눈길이 가곤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엔 방송편성표는 언제든 인터넷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게 되어 몹시 편리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텔레비전의 보급 확산과 텔레비전가격이 낮아지면서 방송편성표는 이제 누구나 찾게 되었습니다. 


아이가 텔레비전 편성표를 찾고, 텔레비전을 많이 본다면 어떨까요. tv앞에 앉아 오랫동안 떨어지지 않는다면 부모의 마음은 어떨까요. TV시청과 아이의 영향에 관한 연구결과가 눈길을 끕니다. 



지나친 TV시청 성인돼서 범죄행위를 할 확률 높인다?

어린이와 청소년기의 지나친 TV시청은 어른이 되었을때 범죄행위를 할 확률을 높인다는 섬뜩(?)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어린 자녀를 둔 부모에겐 여간 섬뜩(?)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텔레비전가격이 낮아졌습니다. 그러다보니 텔레비전 보급률은 완전상태입니다. 요즘 어디서든 텔레비전을 시청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풀HD 텔레비전까지 가격대가 내려가면서 점점 크고 좋은 텔레비전을 갖추게 됩니다. 텔레비전가격대의 혁명이 일어난 것이죠. 이런 까닭으로 가정마다 고가의 고급텔레비전을 들여다 놓습니다. 


텔레비전 보급 대중화로 아이가 TV편성표 찾는게 어색하지 않아

오늘날 텔레비전은 급속히 보급되어 텔레비전 없는 가정이 없고 텔레비전은 어디서나 시청이 가능해졌습니다. 텔레비전 보급의 대중화로 아이가 텔레비전과 텔레비전편성표를 찾는 것은 전혀 이상한 현상이 아닐 정도가 되었습니다.


아이가 예전보다 텔레비전 앞에 오랜시간 앉아있고, 방송편성표를 찾는다면 부모의 마음은 여간 속상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어린시절 지나친 TV시청이 어른이 되어서 범죄행위를 할 확률을 높인다니 부모들에게 섬뜩(?)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지나친 TV시청 성인돼서 범죄행위를 할 확률 높인다'는 누가 연구?

어린이와 청소년기의 지나친 TV 시청은 성인이 됐을 때 범죄행위를 할 확률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메디컬뉴스 투데이, LA 타임즈 등 외신들이 보도한 바 있습니다. 


텔레비전가격 혁명으로 인한 고급 텔레비전의 확산과 TV시청 시간이 늘면서 아이들까지 텔레비전을 많이 시청하고 TV편성표를 찾게 된다는 게 여간 찜찜한 게 아닙니다. 이런 우려는 연구결과로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지나친 TV시청 성인돼서 범죄행위를 할 확률 높인다'는 어떻게 연구?

뉴질랜드 오타고대학 예방의학과의 밥 행콕 교수 연구팀은 먼저 5세에서 15세 사이에 2년 간격으로 피실험자들이 얼마나 TV를 시청하는지에 대한 자료를 축적했다고 합니다. 던에딘에서 1972~1973년 사이에 태어난 어린이 1000명을 추적 연구를 실시한 것입니다. 


이 연구팀은 조사 대상자들이 성인이 됐을 때 범죄기록 등을 비교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의 분석 결과 TV를 많이 시청한 어린이나 청소년들은 성인이 됐을 때 범죄 전과를 기록할 확률이 높았다고 합니다. 또한 반사회적 경향을 보인 사례도 많았다고 합니다.


텔레비전가격 혁명이 텔레비전 보급확산으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TV시청이 늘어나면서 방송편성표에 지나치게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보여주는 연구결과입니다.


어린이 밤에 TV시청 1시간 늘면 범죄 저지를 확률 30% 증가?

텔레비전가격 혁명이 텔레비전 보급확산으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TV시청이 늘어나면서 방송편성표에 지나치게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 아이들에게 과연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이 연구를 담당한 행콕 교수는 어린이가 밤에 TV 시청 시간이 이전보다 1시간 늘수록 어른이 돼 범죄를 저지를 확률은 30% 증가한다고 합니다. 


조금씩 조금씩 방송편성표에 관심을 갖게 되고 TV시청 시간이 늘수록 어른이 돼서 범죄를 저지를 확률은 점점 높아진다고 합니다.




'지나친 TV시청 성인돼서 범죄행위를 할 확률 높인다' 연구 의미는?

이 연구의 의미는 어린이들이 TV 시청을 얼마나 하느냐는 어른이 됐을 때 보이는 공격적인 성향과도 연관이 있다는 것입니다. 어린시절부터 지나친 TV시청과 방송편성표에 관심을 갖게 되면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거나 반사회적인 성격을 보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공격 성향을 보이는 것 등이 모두 지나친 TV시청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입니다.


TV를 많이 시청한 아이가 공격적 성격 띤다?

이번 연구에 대해 공동 저자인 린드세이 로버트슨 교수의 주장은 의미심장합니다. 그는 공격 성향을 띤 아이가 TV를 많이 본 것이 아니라 오히려 TV를 많이 시청한 어린이가 반사회적, 공격적 성격을 띤 것이 명백하다고 말합니다. 텔레비전가격 혁명이 텔레비전 보급확산으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TV시청이 늘어나면서 방송편성표에 지나치게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 아이들에게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린이들에게 TV시청 줄이라는 메세지?

연구팀은 지금까지 TV 시청과 사회적 성격 형성 사이의 인과관계를 설명한 논문이 일부 있었지만, 이번 연구는 장기간 실제 삶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첫 번째 연구라고 합니다. 


텔레비전가격 혁명이 텔레비전 보급확산으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TV시청이 늘어나면서 방송편성표에 지나치게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을 오랜기간 실제 삶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추적해보니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TV가 필수적으로 가정에 필요하게 되었지만 이로 인해 여러가지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TV시청 줄이는게 어른 되어서 발생할 문제 줄인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행콕 교수는 TV가 모든 반사회적 행동의 원인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다만 이번 연구를 통해 TV 시청을 줄이는 게 어른이 됐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줄인다는 것은 명백해졌다고 주장합니다.


TV 자체가 반사회적 행동을 유발하는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TV시청은 가급적 줄이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래야만 어른이 되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줄일수 있다고 합니다. 


'지나친 TV시청 성인돼서 범죄행위를 할 확률 높인다' 영어기사는?

Excessive TV Watching During Childhood Linked To Criminal Behavior Risk Later

(메디컬뉴스 투데이 영어기사 상세보기)

Does childhood TV viewing lead to criminal behavior?

(LA타임즈 영어기사 상세보기)





어린이 TV시청 부모가 관심갖고 조절해야?

TV시청 시간이 길고 방송편성표에 관심을 갖게 되면 아이는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는 이미 발표된 바 있습니다. 이제는 실천이 문제입니다. 부모는 오랜시간 TV시청을 즐기고 있고 방송편성표에 관심을 갖고 있으면서 아이에겐 TV시청을 하지 말라고 하면 어불성설입니다. 부모가 솔선해서 TV시청을 끊어야 아이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TV와 방송편성표에 연연해 하지 마시고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잠시 TV를 끄 두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