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생활

제철과일 야채 채소 냉장고정리 보관법?…야채 채소 종류별로 보관하는 방법?

세미예 2016. 5. 14. 18:35

"야채샐러드나 야채주스를 만들 야채 채소를 잘 보관해야 하는데 말처럼 쉽지가 않네요."

"야채탈수기를 이용하면 야채나 채소 보관법 도움이 될까요."

"채소류나 채소 종류가 많고 제철과일이 많아 냉장고정리가 쉽지 않네요."

"과일샐러드나 과일화채는 냉장고정리용기에 담아 잘 보관해야 건강하게 먹을수 있대요."

"냉장고정리용기나 냉장고정리는 사실상 냉장고리폼이네요. 야채 종류별로 보관하는 방법 쉽지 않네요."





제철과일이 쏟아져 나옵니다. 애채샐러드나 야채주스를 만들기 위한 야채 채소도 사용이 늘어갑니다. 이렇게 늘어난 야채 채소를 냉장고에 보관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냉장고정리용기에 담아 냉장고정리를 잘하려면 채소 보관법과 야채탈수기를 적절하게 이용해야 합니다. 과일샐러드나 과일화채 등 야채 종류별로 보관하는 방법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어떻게하면 야채 종류별로 보관할수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야채 평소 미리 손질하고 야채별로 특성에 따라 보관을 잘하면 좋아

야채는 거의 대부분의 요리에 필수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항상 손질이 필요합니다. 야채는 손이 많이 가는 재료도 있기 때문에 바쁜 시간에는 일일이 씻고 손질하기가 번거롭고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이럴때를 대비해 야채를 미리 손질해두면 필요에 따라 언제든 꺼내어 곧바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요리를 만들기도 간편하고 편리합니다. 


아채를 잘 보관하는 방법은 야채를 한 곳에 보관하는 것보다는 야채의 특성에 따라 보관하는 방법을 달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제철과일이 쏟아져 나오고 애채샐러드나 야채주스를 만들기 위한 야채 채소도 사용이 늘어갑니다. 이렇게 늘어난 야채 채소를 냉장고에 모두 다 보관한다는 것은 말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냉장고정리용기에 담아 냉장고정리를 잘하려면 채소 보관법과 야채탈수기 등을 적절하게 이용해야 합니다. 


과일샐러드나 과일화채 등 야채 채소나 과일 등의 사용은 늘어가는데 야채 종류별로 보관하는 방법이 쉽지만은 않다는게 주부들의 공통적인 관심사입니다. 이럴때는 야채의 특성에 따라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야채 종류별로 보관하기, 냉장고 청소만 잘해도 신선도 높인다?... 올바른 보관법은?

야채를 냉장고에 잘 보관하고 미리 손질을 해두면 요리를 할때 언제든지 꺼내 먹을수 있어 편리하지만 야채나 과일 등 신선식품을 보관하는 냉장고의 야채칸이 온갖 세균의 온상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야채칸에 대한 청결여부가 중요해졌습니다.





냉장고 야채칸 박테리아수 위생 기준 훨씬 초과?

영국 살균 기술전문 업체 마이크로밴의 조사에 따르면 냉장고 야채칸의 박테리아수가 위생 기준의 750배를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대장균과 살모넬라균 등 다량의 세균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냉장고 야채칸의 박테리아수가 위생 기준의 750배를 넘는다는 조사결과는 영국의 일간 데일리메일이 보도했습니다.


가정 냉장고 야채칸 박테리아 온상

영국 살균 기술전문 업체 마이크로밴의 조사에 따르면 일반 가정의 냉장고 30개의 야채칸을 표본 조사한 결과 평균 7850cfu/㎠의 박테리아가 발견됐다고 합니다. 일부에서는 12만9000cfu/㎠가 넘는 세균이 검출됐다고 합니다. 1 cfu는 세균수를 측정하는 단위로 세균 1마리를 의미합니다.


이렇게 냉장고 야채칸이 지저분하게 된 것은 쏟아져 나오는 제철과일과 애채샐러드나 야채주스를 만들기 위한 야채 채소를 아무렇게나 보관했기 때문입니다. 야채 채소를 냉장고에 모두 다 보관할 생각만했지 위생에 신경을 잘 안썼다는 것입니다. 


냉장고정리용기에 담아 냉장고정리를 잘하려면 채소 보관법과 야채탈수기 등을 적절하게 이용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과일샐러드나 과일화채 등 야채 채소나 과일 등의 사용은 늘어가는데 야채 종류별로 보관하는 방법이 쉽지만은 않다고 그냥 팽개쳐둔 결과일수도 있습니다. 


야채샐러드 야채주스 야채 채소 야채탈수기 채소 보관법 채소류 채소 종류 제철과일 과일샐러드 과일화채 냉장고정리 냉장고정리용기 냉장고리폼 야채 종류별로 보관하는 방법 야채 채소나 야채주스를 위한 채소류나 채소보관법은 냉장고정리용기에 담거나 야채 종류별로 보관하면 좋습니다.


화장실 변기보다 더 더러운 가정의 냉장고 야채칸

유럽 위원회가 정한 깨끗한 음식 보관을 위한 위생 기준은 0-10cfu/㎠입니다. 그런데 화장실 변기의 평균 세균수가 5.4cfu/㎠ 정도 된다고 점에서 일반 가정의 냉장고 30개의 야채칸을 표본 조사한 결과 평균 7850cfu/㎠의 박테리아는 엄청난 것입니다. 


이 정도면 일반 가정의 냉장고 야채칸의 세균수가 얼마나 심각한 수준인 지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습니다. 


냉장고 청소하지 않으면 건강에 악영향…냉장고 야채 보관 야채 특성 따라라 

이번 조사에 참여한 마이크로밴의 폴 맥도넬은 냉장고를 사용하는 이유가 음식을 신선하게 보관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생 관리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냉장고를 청소하지 않는 경우 건강을 해칠 위험이 매우 크다고 합니다. 


야채칸에식품을 보관할 때는 비닐봉지에 담아 보관하고 채소나 과일은 먹기 전 꼭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요령껏 냉장고 야채칸을 활용하지 않으면 쏟아져 나오는 제철과일과 애채샐러드나 야채주스를 만들기 위한 야채 채소를 아무렇게나 보관하게 됩니다. 야채 채소를 냉장고에 모두 다 보관할 생각만했지 위생에 신경을 잘 안쓰게 되면 위생에 엉망이 됩니다.  


야채를 특성에 따라 보관하지 않거나 냉장고정리용기에 담아 냉장고정리를 잘하지 않고 채소 보관법과 야채탈수기 등을 적절하게 이용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으면 위생에 문제가 생깁니다. 


과일샐러드나 과일화채 등 야채 채소나 과일 등의 사용은 늘어가는데 야채 종류별로 보관하는 방법이 쉽지만은 않다고 그냥 팽개쳐둔다면 안좋은 위생상태서 요리를 할수가 있습니다. 


야채 종류별로 보관하는 방법 어떻게?

가정용 냉장고의 야채칸이 심각하게 오염됐다는 연구결과는 충격이 아닐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야채를 종류별로 어떻게 보관하는 게 좋을까요. 야채를 종류별로 보관하는 방법에도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야채를 종류별로 잘 보관할수 있을까요. 주부들의 최대의 관심사가 아닐수 없습니다.


콩나물은 미리 다듬어 지퍼백에 넣은 뒤 작은 구멍을 내서 보관

야채 중 콩나물을이 필요할때 막상 꺼내서 요리하려니 손질이 안되어 있으면 일일이 손질하느라 요리를 제대로 할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콩나물은 미리 다음어 지퍼백에 넣은 뒤 작은 구멍을 하나 정도 뚫어 냉장 보관하고 하루나 이틀 내에 다듬은 콩나물을 다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는 살짝 데쳐서 젖은 신문지로 싼후 비닐랩으로 싸서 냉장 보관

요리를 할때 ​시금치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시금치는 살짝 데쳐서 축축하게 젖은 신문지로 싼 다음 비닐랩으로 싸서 냉장 보관하면 좋습니다. 시금치를 보관할때는 신문지가 마르지 않도록 하면 대략 일주일 정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철과일이나 애채샐러드나 야채주스를 만들기 위한 야채 채소를 특성대로 보관해야 합니다. 자꾸만 늘어나는 야채 채소를 냉장고에 모두 다 보관한다는 것은 말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냉장고정리용기에 담아 냉장고정리하고 채소 보관법과 야채탈수기 등을 적절하게 이용해야 합니다. 


과일샐러드나 과일화채 등 야채 채소나 과일 등은 그 특성에 따라야 합니다. 하지만 야채 채소 사용은 늘어가는데 야채 종류별로 보관하는 방법이 쉽지만은 않다는게 주부들의 공통적인 관심사입니다. 이럴때는 야채의 특성에 따라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오이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거나 소금으로 문질러 물기 짜서 냉동하면 좋아

주부들의 요리에 빠질수 없는게 피망인데 피망은 색이 짙은 것은 밀폐 용기에 담거나 지퍼백에 넣어서 보관하면 좋습니다. 고추는 깨꿋이 씻은 뒤 지러백에 넣어 냉장보관하고, 오이는 신문지로 싸서 야채실에 두면 일주일 이상 보존할 수 있습니다. 


오이는 수분이 90% 이상으로 매우 많기 때문에 그대로 냉동하는 것보다 소금으로 문질러서 물기를 충분히 짜낸 다음 냉동하면 됩니다. 감자샐러드처럼 조리해서 냉동하면 1개월 정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호박 꼭지부터 상하므로 씨를 없애고 심을 오려내 종이타월 채워 야채실 보관

단호박은 통째로 보관하면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하지만 썰게 되면 꼭지부터 상하게 되므로 씨를 없애고 심을 오려내 종이 타월을 채운 뒤 주머니에 넣어 냉장고 야채실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당근은 손질한 후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실에 넣어두면 15일에서 한 달 정도까지 먹을 수 있습니다. 

​​무는 잎을 자른 뒤, 폴리주머니에 넣어 야채실에 보관하고, 양배추와 양상추는 칼로 자르지 않고, 손으로 뜯어서 사용하고 남은 것은 비닐랩으로 싸서 야채실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어떠세요, 제철과일과 애채샐러드나 야채주스를 만들기 위한 야채 채소 어떻게 보관하고 있나요. 야채 채소를 냉장고에 보관하기가 귀찮다고 아무렇게나 넣어두지는 않나요? 


냉장고정리용기에 담아 냉장고정리를 하거나 채소 보관법과 야채탈수기를 적절하게 이용해지 않고 혹시 대충 보관하지는 않습니까. 과일샐러드나 과일화채 등 야채 종류별로 보관하는 방법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야채의 특성에 따라 보관하면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제철과일야채샐러드야채주스 만들기 위한 야채 채소 보관법, 냉장고정리용기냉장고정리 야채탈수기 이용과 과일샐러드 과일화채 사용 야채 채소 보관법과 야채 종류별로 보관하는 방법에 관해 알아봤습니다.